KOTRA 강연 중

2009. 7. 20. 16:40고도의 집중과 몰입_Life Experiences/업무_Career


보고서 작성법
1. 논리의 출발: 용어의 이해
2. Pyramid Principles
3. Head Message와 수직적 논리

말(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)에는 공통성은 있어도 동일성은 없다.

문제란, 바람직한 상태(목표)와 현상간의 차이(Gap)이며, 해결을 요한다.

Gap-문제가 존재하는 모습/ 영향
문제점: 문제의 원인가운데,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

목적: 일의 출발점
목표: 일정 기간 내에 도달해야 할 바람직한 LEVEL(기간, LEVEL)

FACT: 입증 또는 반증이 가능한 것
OPINION: 반론이 존재하는 생각

추론: 알려져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을 알아내는 것
요약: 정보의 요점을 파악하여 집약하고 전체 사항을 이해하는 것(one-page)


보고서 작성법
1. Title (목적+범위)
   -보고의 목적과 범위
   -자신이 무엇을 위해 어떠한 보고서를 만들려고 하는가
   - --을 위한 --- 보고

2. storyline
    -결론 메이시지
    -논리 구성
    -근거 증명
    *결론부터 logic 구성

     귀사는 변해야 한다.
      1. 이것이 문제다.(fact/findings)
      2. 이것이 원인이다.(fact/findings)
      3. 이것이 해결책이다.(suggestions)

     귀사는 변해야 한다.(상사와 문제해결이 같을때)
      1. 어떻게?(fact/findings)
      2. 왜?(fact/findings)

3. 목차

4. Format 및 Page 수 결정

5. 작성

Moon chart
SWOT analysis


Negotiation
협상의 3가지 기본요소
1. 근원 이해(real interests)
2. 근원적 이해 증진(BATNA/ZOPA)
3. Joint problem solving process

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

www.gep.or.kr (국내 및 해외 전시회)
buykorea.org
kr.gobizkorea.com
www.ec 21.com
www.alibaba.com
www.explaza.com

성공하는 인턴생활 강연중
1. C/L 발송
   -거래 알선 사이트 적극 활용
   -현지 인터넷 사이트 활용
   -박람회 참가 후 리스트 정리
2. 바이어 접촉
   -시장(업계) 분위기 파악
   -본사 담당자 출장 전 기본정보 파악
3. 회사 및 제품 이해
   -제품 정보
   -전문 지식
4. 시장 이해
   -경쟁사 제품
   -영업 방식
   -상용용어

기업이 원하는 자료
1. 전체 시장 파악
   -전체 시장 규모 파악
   -각 경쟁사의 Market Share 파악
2. 현상에 대한 원인 파악
   -왜 사용하는가? 왜 사용하지 않는가?
   -단순한 인과 관계가 아닌 근본적인 이유
3. 변화를 중심으로
   -현상 중심이 아닌 변화를 중심으로
   -변화가 일어나는 계층 및 방향 조사


인터뷰의 단계
1. 철저한 사전 취재
2. 치밀한 환경 조직
3. 신속한 무장 해제
4. 구체적 질문
5. 토론/논쟁 회피
6. 겉으로는 신뢰, 속으로는 의심
7. 교묘하게 되묻기
8. 꼼꼼한 기록